◇뉴스

영화 <명량>으로 촉발된 '명량 왜곡과 진실'

自公有花 2015. 3. 30. 15:56

영화 <명량>으로 촉발된 '배설'에의 비난
그 후손인 저자의 반격이 시작되다
당신은 '역사의 오해'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가!



현존하는 인물이나 역사적 실존 인물을 소재로 한 소설이나 영화를 접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런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인물은 영웅이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한데, 가끔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발전하는 일이 생기기도 한다.
그 대표적인 예가 2014년 한국 영화계를 뜨겁게 달군 <명량>이다. 이 영화에 등장하는 ‘배설’이라는 역사적 실존 인물은 이순신 장군을 부각시키기 위해 그 반대 축에 서서 부정적 이미지를 발산하는 존재로 묘사된다. 하지만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닌 허구로 밝혀지면서 소송으로 발전하고, 저자는 소설 <명량, 왜곡과 진실 - 잃어버린 대륙: 임진왜란>을 내놓기에 이른다.
‘배설’의 후손이기도 한 저자는 이 역사 다큐멘터리 소설 <명량, 왜곡과 진실>을
통해, 변명을 위한 변명, 옹호를 위한 옹호가 아니라, ‘배설’의 진정한 모습을 보여 주려고 했다고 한다. 즉 그가 살았던 시대의 사회적 제약과 주변국들의 정황, 동시대의 다양한 역사적 기록들 위에 그 한평생의 행적을 얹어 보임으로써 부정적 이미지를 불식시키는 한편, 긍정적 면모들까지 자세하게 제시한다.
역사적 사실을 올바로 읽어내는 새로운 시각까지 안겨줄 역사 다큐멘터리 소설 <명량, 왜곡과 진실>을 통해, 저자는 어떻게 반격할 것인가?

역사에서 승자는 과대 포장되어 널리 알려지고 교육되는 반면, 패자는 숱한 진실을 끌어안은 채 과거 속으로 묻히고 만다. 역사 그 자체는 반복되지 않는다. 그러나 실패에서 교훈을 얻지 못하면 그러한 흐름은 분명 반복된다. 때문에 역사는 매혹적이고도 진실을 이해하는 살아 있는 증거이다.
- 본문 중에서

배영규
경북 영천에서 태어나 초등학교를 마쳤고 전북 전주에서 중학교, 고등학교를 졸업했다.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고려대학교 국제 정책대학원,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IT벤처산업과정(ilp), 중국 칭화대학 경영대학원 과정을 수료했다. 《서울포스트》 칼럼리스트로 활동했고 《소비자 연합타임즈》 사회부장, 서울특별시육상연합회 제8대 회장, 서울대학교 총동창회 제22대 이사를 역임했다. 2011년 제1회 세계한류대상 봉사·농사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역사 소설을 쓰면서 4
명량, 왜곡과 진실 잃어버린 대륙(임진왜란)에 대하여 6

6. 6대 재벌경제 11
7. 부산항 99
8. 종전 끝 347

북랩출판사 (펌) 전국 서점 및 교보문고 전화문의 1544-1900

우리은행 1005------------ (주)북랩     출판사 전국 1위

명량, 왜곡과 진실 하